형음의의 합일된 특징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신기한 효용을 가지고 있다.
한자는 사용 당시의 사회를 다양하게 투영하므로 이를 통해서 당시 백성의 심리에서부터 풍속에 이르기까지의 생활 습관과 수많은 정황들을 엿볼 수 있어 사회와 문화의 발전을 알아보는데 많은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한
우리말에서는 단어의 첫머리에서 발음되는 음에 일정한 제약이 있는데, 이를 두음 법칙이라고 한다. 우리말에 적용되는 두음 법칙은 (1) 흐름소리(유음)인 [ㄹ]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와 (2) 입천장소리(구개음)인 [ㄴ]이 단어의 첫머리에 오지 못하는 경우, (3) 닿소리떼(자음군)가 단어의 첫
첩어, 의성어, 의태어의 띄어쓰기에 관한 규정에 특히 주목하였다. 목걸이/목거리, -로서/-로써 등 제 57항에 명시된 단어 「국어어문규정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5
목걸이/목거리, -로서/-로써 등 제 57항에 명시된 단어
걷잡다
걷잡다는 한 방향으로 치우쳐 흘러가는 형세 따위를 붙들어 잡다, 헤
형성해서 활동하던 중인출신의 소리패들과는 달리, 민속음악의 가락을 새롭게 변형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Ⅰ. 국어 품사 형용사의 특징
형용사가 실현될 때의 형태를 살펴보면, 어간에 먼저 파생접사가 붙으며 그 다음에 굴절접사, 즉 어미가 붙는데, 어미의 결합 순서는 선어말어미, 어말어미 순이다. 한국어의 형용사의 형태적 특성에 대하여서는 주로 굴곡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겠다.
한국어에
Ⅰ. 서론
반복어란 단어 혹은 형태소의 전체 또는 일부가 반복되어 이루어지는 단어로서, 그 구성 방식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단어 또는 형태소 전체가 반복되는 전체 반복과, 단어 또는 형태소의 일부만이 반복되는 부분 반복으로 나누어지고, 반복될 때 음상이 교체되는 유음
독립의 법칙(獨立-法則)
G.J.멘델의 유전법칙. 교배에서 쌍이 되는 형질쌍 또는 유전자쌍은 각각 독립적 행동을 한다는 이론이다. A유전자는 a에 대하여, B는 b에 대하여 우성일 때 A-a, B-b를 쌍이 되는 1쌍의 유전자라고 하면, 이들 2쌍의 유전자쌍에 대한 교배의 F1은 AaBb이다. F1을 자가수
형식은 aabb의 각운을 지닌 4행연구(quatrain). (aabb ccdd eeff gghh jjbb jjbb 마지막 두연은 반복법 사용/ imperfect rhyme- 1연의 3,4행 move와 love의 발음이 다르지만, 각운을 지키기 위해 동일하게 발음.) 1연과 6연의 반복에 의한 수미상관: 뜻 강조, 음악적 효과, 안정감.
- six line stanza , lambic Tetrameter로 이루어짐.
- 목
1. 한자와 한자어
'한자(漢字)'란, 뜻을 단위로 만들어진 표의 문자(表意文字)를 말한다. 따라서, 한자는 소리를 단위로 만들어진 표음 문자(表音文字)와는 달리, 한 글자가 곧 한 단위의 뜻을 반드시 나타내고 있고, 그 뜻에 해당하는 소리까지도 아울러 드러낸다. 그리고 한자는 각 글자마다 모양〔형(